티스토리 뷰

초이스팁

스파크 중고차 시세표

KEY TV 2020. 11. 19. 18:52


안녕하세요. 오늘은 대한민국에서 가장 실용적이면서도 안정성면에서 동급최강이라고 평가받는 스파크의 중고시세를 알아보도록 할텐데요. 단순히 중고시세만 늘어놓으면, 그것은 그냥 엔카나 KB차차차 사이트에서 확인하는게 낫겠지요. 




그래서 오늘은 다음과 같은 내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스파크 중고차 시세를 알아본 후,

- 손해보지 않고 중고차를 사는 법을 알아보고

- 나아가 시세보다 100만원 정도 싸게 중고차를 사는 법


단언컨대 읽어보시면, 중고차 이렇게 사면 되겠구나~ 라는 감이 팍팍 오실겁니다. 5분만 투자해보세요~ 그럼 글 시작합니다 ^^



스파크 중고차 시세 



# 스파크 모델 


1. 스파크 (11년~15년)

2. 더 넥스트 스파크 (15~18년)

3. 더 뉴 스파크 (18년 ~ 현재)


스파크의 모델명입니다. 중고시세는 SK엔카 사이트에서 가져와봤습니다. 


1. 스파크 (11년 ~ 15년) 


엔카에 등록된 매물의 1,542건으로 확인됩니다.



최저가 : 140만원 (주행거리 17만7천)

최고가 : 680만원 (주행거리 4만 8천)


대략 300~400선이면 구입이 가능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주행거리가 10만이 되지 않는 차량도 많네요.


2. 더 넥스트 스파크 (15~18년)


엔카에 등록된 매물의 952건입니다. 



최저가 : 320만원 (주행거리 13만 5천)

최고가 : 1,030만원 (주행거리 2만 9천)


중고로 사기 딱 적합한 연식이라 할수 있습니다. 12만 이하로 사시면 3~4년 이상은 충분히 잘 탈수 있습니다. 


3. 더 뉴 스파크 (18년~현재)


엔카에 등록된 매물은 212건입니다. 출시된지 채 1~2년밖에 안된 차들이기 때문에 가격이 좀 나갑니다. 



최저가 : 570만원 (주행거리 3만3천)

최고가 : 1,350만원 (주행거리 1,115Km)


주행거리 1만 이하의 새차급 차량이 매우 많습니다. 오래타실분들, 혹은 잘 타다가 중간에 중고로 처분하기에도 괜찮은 모델입니다. 



중고차 시세는 어떻게 정해질까? 


중고차 시세는 누가 정할까요? 파는 사람 마음입니다. 하지만 터무니 없이 비싸게 팔면 아무도 안사겠지요. 때문에 다음과 같은 공식에 따라 가격이 대략 책정됩니다.


중고차 가격 = 출고가 - (연식 + 주행거리 + 사고유무)


이러한 공식에 따라 가격이 정해지는데, 스파크처럼 인기도 많고 수요와 공급이 충분한 자동차는 가격대가 촘촘히 형성되어 있습니다. 그말은 곧, 500만원짜리 차보다 600만원짜리 차가 좋고, 700만원짜리는 더 좋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나온말이 "싸고 좋은차 없다"는 말이지요.



그렇다면 스파크 중고를 구입할때 믿을만한 곳에서 주어진 예산에 맞는 차를 아무거나 사도 된다는 말입니다. 물론 이렇게 사셔도 괜찮고 큰 손해는 아닙니다. 허위매물만 조심하면 되지요. 하지만 조금만 공부를 하시면 시세보다 싸고 좋은차를 얼마든 찾아낼수 있습니다. 지금부터는 그 방법에 대해 말씀드릴께요.



중고차 유통 과정을 이해하면 해답이 보인다


<중고차 유통 과정>


중고차의 유통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과정에서 필수적으로 발생하는게 무엇일까요? 유통마진과 수수료입니다. 



1. 매입딜러 : 유통마진붙여서 판매 (차량 가격의 5%~10%)

- 본인이 직접 중고차를 사들여서 소비자에게 재판매함, 주로 중고차 사이트를 통해 판매함


2. 중개딜러 : 수수료만 받음 (수수료는 정해진바 없어서 네고가능)

- 중고차 센터 단지 등에서 소비자 니즈의 맞는 여러 차를 소개해줌. 공인중개사 생각하면됨.


유통마진이나 수수료를 최소화하면 시세보다 100만원은 스파크를 구입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방법은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①직거래, ②엔카사이트이용, ③자동차경매 입니다.



시세보다 싸게 스파크 사는 방법 3가지


1. 직거래



가장 심플합니다. 판매자와 직접 거래하니 기타 비용이 전혀 발생하지 않습니다. 다만, 직거래로 판매하시는 분들 역시 비싸게 팔고 싶어서 직거래를 하는 것이죠. 그러니 드라마틱하게 싸게 산다기 보다는 중고차 사이트에서 판매되는 시세보다 30~50만원정도(스파크 기준) 싸게 산다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시중에 직거래앱과 커뮤니티 등이 많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2. 엔카사이트에서 딜러급매 차량 찾기


부동산도 급매는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시세보다 훨씬 싼 가격에 판매하죠. 싸게 내놓으면 당연히 다른 집보다 빠르게 판매됩니다. 자동차도 급매 차량이 있는데요. 유통마진 없이 노마진으로 판매되는 차량이 자주 등장합니다.


딜러들이 자선사업가도 아니고, 왜 유통마진 없이 판매할까요?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중고차 딜러들은 매입은 많은데 판매가 원활하지 않은 경우 현금흐름이 막히는 경우가 꽤 자주 발생합니다. 이 경우에는 갖고 있는  차량을 노마진으로 올려서 후딱 팔아치워 현금을 확보합니다.



문제는 정말 빛의 속도로 팔려나간다는 것입니다. 때문에, 하루에 한번 확인하시면 영원히 못볼 가능성이 높습니다. 조회수 100도 되기전에 판매가 되니까요. 838명이 확인한 위 스파크는 아직 판매되지 않았습니다. 그리 매력적인 차량은 아니라는 뜻이지요. 


엔카에서 유통마진 없는 차를 찾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만 약간의 수고가 동반됩니다.


1) 시세를 잘 알아야 싼지 비싼지 파악이 가능하다. 원하는 연식과 모델을 고르고 등록된 차량은 전부 확인한다. 무조건 전부 확인하면서 시세를 파악한다.


<확인한 차량과 확인하지 않은 차량의 게시글 색깔이 다르니 쉽게 구분이 된다>


2) 시세 정보가 머리속에 입력 됐으면, 한시간에 한번씩 사이트에 접속해서 새로고침 해주면서 신규 등록된 차량을 빠르게 확인한다. 조회수 100이하에 확인해야한다. 이 과정을 참을성 있게 일주일은 반복해준다. 아침부터 잠자기 전까지 계속 해주는 것이 좋다.


3) 내가 알고 있는 시세보다 확연히 저렴하고, 빠르게 구입한다.


거창하게 이야기했지만 심플합니다. 시세를 잘 파악해서, 시세보다 싼 차가 등록되면, 빠르게 구입해주면 됩니다. 


여기까지만 글을 읽어주셔도 되는데요. 이 방법이 너무 지루하고 귀찮다는분들은 좀더 공격적으로 원하는 차량을 찾으실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바로 자동차경매입니다. 



3. 자동차 경매


자동차경매에 직접 참여해 낙찰을 받으면 원하는 가격에 차량을 낙찰받을수 있는 기회가 생깁니다. .경매라서 조금 복잡할거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모든 과정을 대행해주는 업체들이 많이 있습니다. 자동차 경매는 관할 기관에 따라 크게 3종류로 구분됩니다.



각각의 경매는 장단점과 특징이 상이합니다만, 오늘은 거두절미하고 대기업자동차 경매를 추천드리겠습니다. 가장 간편하고, 빠르게, 원하는 차량을 쉽게 낙찰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기업 자동차 경매의 특징



# 출품되는 차량의 출처는?


대기업 자동차 경매에 출품되는 차량은 주로 '법인카'입니다. 장기렌트나 리스로 운영되는 차는 보통 4년이면 계약간이 만료되어 렌탈사에 반납됩니다. 


<경매장에 출품된 차량의 모습>


반납된 차는 경매에 출품됩니다. 한국에 법인 엄청나게 많죠. 법인카는 그보다 훨씬 많습니다.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매일 열리는데, 3천~4천대가 출품됩니다.


# 일반인 참여 불가하다 → 대행업체와 컨택하면 된다.


대기업 자동차 경매는 일반인 참여가 불가해서 공식업체만 참여할수 있습니다. 30%는 수출업체에 낙찰되어 동남아 등에 수출되고, 70%는 중고차 업체에 낙찰되어 일반 소비자에게 재판매됩니다. 엔카나 차차차등에서 판매되는 차량 상당수는 딜러들이 경매를 통해 낙찰받은 차량입니다. 



우리는 업체에 수수료를 30만원 주고, 시세보다 100만원 싸게 낙찰받으면 훨씬 이득입니다. 오히려 업체가 다 진행해주니까 간편하고, 일반인이 없으니까 경쟁도 덜합니다. 낙찰받을 확률은 올라간다는 뜻이죠.


# 대기업 자동차 경매 진행 과정



업체를 선택하실때 유의점은 수수료가 비싸면 거르시는 겁니다. 30만원 이하가 적당하다고 생각됩니다. 30만원 주고, 50~100만원싸게 산다고생각하시면 됩니다. 실차점검 안하셔도 괜찮지만 시간이 되신다면 해보시는게 좋겠죠.



결론 : 싸고 좋은차는 없지만, 시세보다 싼 차는 많다



♣ 스파크 싸게 사는법 정리


1. 원하는 모델과 연식 등을 체크하고, 최대한 많은 곳에서 시세를 파악한다.

2. 시세를 바탕으로 직거래를 해서 싸게  산다

3. 시세를 바탕으로 엔카에서 노마진 차량을 산다

4. 시세를 바탕으로 자동차경매를 통해 싸게 낙찰받는다.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시세를 잘하는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시세만 잘 알아도 손해보지 않고 중고차를 구입할수 있습니다. 아는곳 모르는곳 중고차 사이트는 전부 들어가서 중고시세를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초이스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타이어 싸게 파는 곳 순위별!  (0) 2020.11.26
타이어규격 보는법  (0) 2020.11.25
동대구역 맛집 리스트  (0) 2020.11.25
법원경매 중고차 낙찰받았네요  (0) 2020.11.23
아반떼 중고차 시세표  (0) 2020.11.2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