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스마트스토어를 처음 하시는 분들께서 꼭 알아야할 상위노출 알고리즘 7가지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여러가지 꼼수도 있고, 불법은 아니지만 편법으로 상위노출이 되는 방식도 있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그러한 방법은 제외하고 모든 판매자분들께 해당되는 '정석'이 되는 로직, 네이버가 공개한 로직만 알아봤습니다.


1. 스마트스토어의 제목, 즉 상품명은 가중치가 가중 중요.


너무 키워드가 높지 않은 키워드를 선정하시는게 상위노출이 좋습니다. 검색량이 1만이 넘으면 일단 인스타나 여타 채널을 통해 홍보가 불가한 상태에서 상위노출이 되는 방법은  광고를 집행하시는 방법뿐입니다. 


즉, 처음 시작했을때에는 검색량이 2천정도 키워드를 선정해서 상품을 등록하시는게 유리합니다. 또한 상품명을 선정할때는 같은 키워드가 반복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같은 키워드가 여러번 반복되면, 상위에 노출이 된다고 하더라도 추후에 후순위로 밀리기 때문입니다.


2. 상품정보를 빠짐없이 입력


브랜드와 제조사는 꼭 입력해주시는게 좋고, 직접 제작하는 상품이어도 임의로 이름을 붙이는게 좋습니다. 잘 적용되어 시간이 지난다면 브랜드란에 노출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카테고리 매칭 매우 중요


카테고리는 내가 올리려는 상품의 최상단 노출 제품의 카테고리를 그대로 따라 하시는게 좋습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 키 링'이랑 검색하면 노출되는 최우선 제품의 카테고리를 그대로 따오셔야 합니다. 



'자동차 키링' 이란 상품을 검색한 후, 광고가 없는 상품중 가장 상단의 제품을 클릭해서 카테고리를 확인해보겠습니다. 파란색 박스로 표시해놓은 상품입니다. 



패션잡화, 패션소품, 키홀더의 카테고리로 구분이 되었습니다. 이 카테고리는 고정이 되어 있습니다. 즉, 자동차 키링을 검색했을때 해당 카테고리 내에서 상위노출을 시켜준다는 뜻입니다. 가령 카테고리를 생활건강 - 자동차용품으로 설정하신다면 '자동차키링'으로 검색했을때 노출이 되지 않습니다.


4. 태그 직접 입력 활용


검색 설정에서 사람들이 검색하는 키워드를 직접 선정하는게 좋습니다. 내부에 저장된 태그만 노출을 시켜주니 확인하셔야 합니다. 네이버 태그사전에 등록되어 있는지 확인하는게 좋습니다.


5. 통 이미지보다는 이미지 + 텍스트 + 이미지가 유리


네이버는 이미지안에 텍스트를 입히는 것을 선호하지 않는 다고 합니다. 이는 가독성때문이지요. 모바일에서 봤을때 텍스트가 잘 안보이거나 지저분해보이는 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는 상위노출에 큰 영향을 주는 변수는 아닙니다. 다만, 사용자 입장에서 이미지위에 텍스트를 입히는 것보다는 이미지와 텍스트를 분리하는 것이 가독성이 좋기 때문에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는 확률도 높아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윈도 시리즈 입점시 이미지 위에 텍스트 입히는 것이 아예 불가합니다. 때문에, 윈도 시리즈에 입점하실 분들은 통이미지로 만드시는 것은 나중에 작업을 두번해야 하는 불상사가 초래되오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6. 리뷰 수를 늘리기 위해 노력하다.


같은 제품수가 팔리면 리뷰수가 많은 상품이 우선순위를 받게 됩니다. 리뷰수를 늘리기 위해서는 포인트를 주거나, 포토리뷰 이벤트를 하는 등의 방법을 실행하시면 좋습니다. 위탁 판매가 아닌 직접 판매를 하시는 분들은 손편지를 주기도 합니다.


7. 상품 등록할때 순위와, 그 이후의 순위


최초 등록시 네이버 쇼핑탭 2페이지안에 들어간다면 그 이후에는 인기도에 의해 상품의 순위를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인기도란 많이 찾고 많이 팔린 평이 좋은 상품입니다. 네이버는 상품 등록후  그 상품에 대한 클릭수, 최신성, 판매실적을 체크합니다.


판매실적은 최근 2일 ,7일, 30일의  실적을 봅니다. 클릭수는 최근 7일을 확인합니다. 리뷰수는 카테고리많아 세부기준이 달라집니다. 또한 최신글은 일시적으로 랭킹 노출에 가점을 준다고 합니다. 


따라서 일정 기간 동안의 많은 트래픽이 발생하는게 좋겠지요. 하지만 카테고리마다 세부 기준이 다르니 일괄적으로 적용할 수는 없다는 점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예를 들어 패션상품과 같이 계절을 타는 제품은 상위노출 기간이 짧을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가전제품과 같은 제품은 오히려 몇년전의 제품들이 가성비가 좋다고 입소문이 나면 오랜기간동안 상위에 노출되기도 합니다.  결국, 내 상품이 경쟁상품 대비 잘 팔리는 것이 좋다는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