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지은지 얼마 안된집인데, 현관쪽에 결로가 생기고 곰팡이가 생긴다면 얼마나 안타까울까요? ㅠㅠ 시공사의 하자보수 기간도 끝나면 더더욱 방법이 없는데요. 오늘은 현관 결로현상을 확실히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현관문 결로현상 원인은?



결로현상은 따뜻한 공기와 찬공기가 만날때 벽체에 이슬이 맺히는 현상을 말합니다. 공기는 일정기온이하가 되면 이슬이 맺히게 되는 이슬점온도(노점온도)가 있기 때문입니다. 


한국은 여름에는 고온다습하고, 겨울에는 저온저습합니다. 여름이야 온도가 높으니 당연히 결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겨울은 저온이지만 습기가 적기 때문에 애초에 이슬이 잘 맺히지는 않는데요. 문제는 실내공기입니다.


겨울에는 난방을 합니다. 실내공기는 고온다습할수밖에 없습니다.  고온다습한 공기가 현관이나 베란다 등의 차가운 벽체와 만나 이슬이 맺히게 됩니다. 이 때문에 고통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많죠. 습기는 곧 곰팡이가 자랄 최적의 조건이기 때문입니다. 



현관 결로현상 해결방법


환기를 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추운 겨울날 하루종일 창문 열어놓고 있을순 없는 노릇이죠. 이 방법은 한계가 있습니다. 결로현상을 해결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바로 단열시공을 하는 것입니다. 



실내의 따뜻한 공기가 차가운 벽과 만나지 않도록 단열시공을 해주시면 됩니다. 나머지 방법은 모두 부차적인 것입니다. 가장 확실하고 완벽한 방법은 실내공기과 벽을 완벽하게 차단하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군대 다녀오신 분들은 다들 한번 써보셨을 겁니다. 혹한기 훈련시 텐트바닥에 스티로폼 깔면 스티로폼 위로는 이슬 안맺히죠. 



스티로폼등의 단열재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스티로폼은 열전도율 자체가 매우 낮기 때문에 실내와 실외의 공기를 완벽히 구분시킵니다. 당연히 실내가 더 빠르게 따뜻해지는 효과도 있겠죠. 



단열재와 시공방법은?


단열재는 어떤걸 써야하나? 


이전에 단열재의 종류에 대해서도 포스팅을 했었는데요. 결로현상 방지를 위해 가장 적합한 단열재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압출법 보온판(XPS) - 제품명인 아이소핑크라고 통상 부릅니다.

2) 비드법 보온판 - 스티로폼


스티로폼보다 고급이 아이소핑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스티로폼은 화재시 유해물질이 발생할수 있으니, 아이소핑크가 더 낫습니다. 다른 단열재는 결로방지에는 도움이 되지 않으니 참고바랍니다. 5mm나 8mm 두께만 사용하셔도 충분한 효과를 보실수 있으며, 가격도 저렴합니다.


시공시 유의할점


가장 유의하셔야 할점은 절대밀봉입니다. 단열한답시고 공간이 있으면 그 사이로 공기가 들어가 결로가 발생합니다. 실내공기가 벽과 만나지 않게 해주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그리고 그 단열재위에 도배를 해주시면 실내 결론현상을 완벽하게 차단할 수 있습니다.



정리


밖이 아무리 추워도 실내온도 역시 낮으면 결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겨울철에 난방없이 살수는 없겠죠? 현관이나 베란다 등 결로현상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은 단열재를 시공을 통해 완전히 결로현상을 제거할 수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단열재 종류에 관한 이전글이 있으니 참고해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