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빌라나 주택의 경우 수압이 낮아 불편함이 생기는 경우가 많은데요. 건축주도 건축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정확한 원인은 모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오늘은 수압이 왜 약한지에 대해 파악하고, 수압을 높이는 방법까지 한번에 정리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수압이 약한 이유는?


먼저 수압이 약한 이유를 찾기 위해서는 살고계시는 건물의 급수방식에 대해서 이해하셔야 합니다. 세부적으로 따지면 급수방식에도 매우 여러가지가 있지만 큰 줄기로 요약하면 3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일반주택의 경우 정부에서 공급하는 수도를 그대로 갖다가 씁니다. 하지만 다세대주택이나 연립빌라의 경우 그 수도를 갖고는 수압이 부족해 옥상에 물탱크를 설치하거나 지하실에 저수조와 펌프를 설치해 물을 위로 뿜어올립니다. 


옥상에 물탱크가 있는데 수압이 약한 이유는?



물탱크가 이렇게 한참 높이 있다면 수압이 약할리가 없습니다. 옥상 물탱크 방식은 높낮이 차이로 인해 자연 발생하는 압력으로 수압이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물탱크와의 거리가 짧다면 수압이 약할수밖에 없습니다. 


즉, 연립주택이나 빌라의 꼭대기층은 수압이 낮을수 있습니다. 물탱크와 꼭대기층간의 거리가 상대적으로 가깝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아래층으로 내려갈수록 수압이 쌔집니다. 


옥상에 물탱크 없는 경우


옥상에 물탱크가 없는 경우는 대부분 지하에 펌프실이 있습니다. 펌프실 외에도 작은 저수조가 있어서 일단 시에서 공급하는 물이 저수조에 차고, 그 물을 펌프로 끌어 올리는 것이죠. 펌프로 물을 끌어 올리는 경우도 두가지 방법으로 나뉩니다.


1) 회전수 가변 방식


물을 동시에 많이 쓰게되면, 수압이 약해질수 있죠. 때문에 회전수 가변방식 펌프는 물의 사용량에 따라 회전수가 변합니다. 펌프는 하나인데, 사용량에 따라 회전수가 변화하는 방식입니다.



2) 배수제어방식


배수 제어 방식은 펌프가 여러대가 있어서 물을 적게 쓰면 한개의 펌프만 작동하지만 물을 동시에 쓰는집이 많아지면 여러대의 펌프가 가동하는 방식입니다. 



펌프의 회전수는 같은데, 대수가 다릅니다. 



수압을 높이는 방법


1. 옥상 물탱크 방식


이 경우 수압이 약한것은 물탱크와 수도사이 거리가 짧기 때문입니다. 최소 7미터는 이격이 되어 있어야만 샤워를할정도의 압력이 생기는데, 옥상에 이격거리없이 바로 물탱크가 설치되어 있다면 꼭대기층에서는 고작해야 3미터 정도의 거리밖에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보시는거서럼 물탱크가 옥상에 바로 설치되어 있으면 꼭대기층은 당연히 수압이 약할수 밖에 없습니다. 물탱크 위치를 인위적으로 더 올려주거나 물탱크 방식 말고, 지하펌프식으로 급수방식을 바꿔주는게 해결책입니다.


옥상 저수조 방식의 단점


물이 오염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물탱크 관리를 요즘에는 다 청결하게 한다지만, 여름 휴가철 등등 물을 자주 사용하지 않게되면 저수조에 물이 고여있는 시간이 길어집니다. 


때문에, 최근에는 이 방식은 점차 사라지고 있습니다. 


2. 지하 펌프식


지하에서 펌프로 물을 쏜다고 해도, 이 역시 꼭대기층은 수압이 약할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반대로 펌프의 힘이 꼭대기층에 닿지 않는 것이죠. 이 경우에는 충분한 힘을 발휘할수 있는 펌프로 교체를 해야합니다. 펌프만 좋으면 이 문제는 완벽하게 해결이 됩니다. 



하지만 또 반대로 힘 좋은 펌프로 인해 반대로 1층과 2층은 수압이 지나치게 쎌수 있는데요. 이 경우는 감압벨브를 설치해 수압을 낮추시면 됩니다.



정리


두가지 방식 모두 고층부분은 수압이 낮을수밖에 없고, 저층부분은 수압이 쌜수밖에 없습니다. 아파트의 경우 문제가 없지만 개인이 시공한 집에서는 이러한 문제가 종종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샤워기를 교체하는 방식으로도 어느정도 개선은 가능하겠지만 보다 근본적인 개선은 설비교체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보다 상세한 정보는 중간중간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