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래된 주택이나 아파트로 이사를 하게 되면 배관교체를 고려하게 됩니다. 전반적인 리모델링을 하게되면 더욱 그렇지요. 혹은 청소를 할것인지 혹은 아예 교체를 해야할것인지에 대한 고민이 많으실겁니다. 그리고 교체를 한다하면 교체할 배관의 재질을 무엇으로 할지도 고민이며 비용도 고민이 될것입니다. 오늘은 이러한 궁금점을 모두 해결할 수 있는 포스팅을 진행해보겠습니다. 



집 사기전 집의 성능을 종합적으로 점검받을수 있을까?



미국이나 캐나다 등 선진국 몇몇 국가에는 홈인스펙터라는 전문 조사관이 있다고 합니다. 주택을 거래할때 주택의 시설등을 종합적으로 검진해주는 직업입니다. 우리가 중고차를 살때 전문가의 성능점검지를 토대로 해당제품을 믿고 사는 것처럼 주택도 배관이나 천장 주택 곳곳의 성능검사를 해준다고 보시면됩니다.


아쉽게도 한국에는 이러한 검사관이 없습니다. 천만원짜리 중고차를 사는데도 신중히 고민해야하는데 수억원 이상하는 주택의 시설을 점검해줄 검사관이 없다는 것이 아쉽지만, 아쉬우면 아쉬운대로 개인이 학습을 통해 준비해야 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배관, 철과 동 어떤게 나을까?


오래된 철은 부식이 되고 녹이슨다는 점 때문에 철관보다는 구리(동)관을 고려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거두절미하고 구리관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구리관의 청녹현상>


한국 아파트의 수도관은 대부분 50%정도가 구리관으로 되어 있는데, 최근 연구결과 구리관의 유해성이 발견되면서 사용을 금지하는 추세입니다. 이미 일본, 스위스에서는 구리관에서 발생하는 청녹이 독극물로 분류되어 배관으로 사용이 금지되었고, 미국과 호주 영국등에서도 구리 파이트 부식으로 인한 위험성을 경고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제 보편적으로 사용되는게 철관인데요. 철관 역시 녹이슬지요. 하지만 철관에서 나오는 녹은 오히려 인체해 무해하다는 결과가 많습니다. (순수 주철의 경우) 철분은 몸에 필요한 영양소이고, 철 성분이 함유된 물을 약수라고 떠다 먹기까지 하니까요.



20년된 아파트 배관 교체가 나을까? 청소가 나을까?


아무리 철에서 발생한 녹이 인체에 유해하지 않다 하더라도 20년 이상된 아파트에 들어가 살게됐다면 배관교체나 청소의 필요성을 느끼실텐데요. 


우리집 보일러나 수도배관을 새것으로 교체한다고 하더라도 시에서 집앞까지 공급되는 배관이 녹이슬었다면 우리집것만 교체해서는 사실상 큰 의미가 없습니다. 때문에 정 불안하신 분들은 배관교체보다는 청소를 하시는게 낫습니다. 


<PB파이트>


<스테인레스관>


교체를 원하시는 분들은 PB파이프(합성수지)나 녹이슬지 않는 스테인레스 스틸 배관으로의 교체를 고려하시는 것이 가랑좋습니다. 



필터 설치


배관을 교체하는 것은 상당히 큰 공사이기 때문에 이미 집안에 가구등을 들인 상태라면 상당히 일이 복잡하고 커질수밖에 없습니다. 만약 이러한 상황이라면 교체나 청소외에도 필터를 설치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각각의 필터는 친환경소재로 걸러지고 설치도 어렵지 않습니다. 4단계 정수시스템을 통해 마치 정수기처럼 불순물을 한번 걸러주는 것이죠. 주기적으로 필터를 교체해주시면서 안전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배관교체 비용은?


사실 워낙 견적가격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딱잘라 말씀드리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인테리어 공사 없이 배관만 교체하는 것이라면 다양한 업체에 견적을 내보시는게 첫번째이구요.


만약 인테리어 공사까지 진행하면서 배관을 교체하실 경우에는 장단점을 따져봐야 합니다. 도배는 도배, 배관은 배관, 실내공사면 각기 다른업체에게 맡기면 금액은 상당히 저렴할수 있으나, 품이 많이 들어갑니다. 반면 한회사에 모든걸 일임하면 일은 쉬우나 금액은 올라가기 마련이지요.


보일러 배관(난방배관) 비용


- 15평 : 400만원 내외

- 24평 : 500만원 내외

- 32평 : 600만원 내외

- 공사기간 : 3~4일


<홈만 파는 홈파기 공법도 활용된다>


대략적인 가격이니 참고만 해주시기 바랍니다. 기존 배관 전부 뜯어내고 미장도 다시해야 하기 때문에 아무래도 비용이 발생합니다. 배관공사업체에서 미장과 철거를 함께 진행하셔도 되고, 미장과 철거는 따로 업체를 섭외해서 진행하셔도 됩니다. 



일단 살아보고 결정하자


처음부터 너무 큰돈을 들이는 것은 그리 좋지 않을수 있습니다. 최소한의 수리 보수만 하시고 고쳐가시면서 사는 것이 좋을수 있겠지요. 견적을 최대한 내보시고 금액을 보시고 결정하시기를 바랍니다. 포스팅 중간에 여러 견적내볼수 있는 링크들이 있으니 활용하셔도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