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말초동맥질환은 말초혈관질환의 한 갈래입니다. 말초혈관은 심장현관, 뇌혈관의 중요혈관에서 신체의 각부위로 혈액을 운반했다가 다시 돌려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즉 중심혈관에서 손과 발로 이어지는 혈관을 말초혈관이라 할수 있습니다.  

 

혈관에는 동맥, 정맥, 모세혈관이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오늘은 말초동맥질환 (동맥이 막히는것) 정확한 병명으로는 말초동맥폐쇄질환에 대해서 다뤄보겠습니다. 말초 동맥질환은 주로 다리에 생기기 때문에 다리동맥폐쇄질환이라고도 표현합니다. 

 

 

넓은 범위에서 하지정맥류, 수족냉증(혈관문제는 아니고, 교감신경문제), 척추관협착증, 버거씨병도 유사한 증상을 보이는데요. 이러한 병은 제외를 하고 다리동맥폐쇄질환에 대해서만 이야기해보겠습니다. 

 

말초동맥질환

 

 

 

대동맥에서 내려오며 혈관이 갈라지는 부분을 장골동맥이라고 합니다. 장골동맥은 골반부위와 무릎바로윗쪽인데요. 흔히 무릎쪽 장골동맥이 막히면 그 밑부분에 혈액흐름이 원활하지 않게됩니다. 

 

동맥경화가 진행되면서 점점더 혈액순환에 장애가 일어나고 완전히 막히게 됩니다. 이를 다리동맥폐쇄질환이라고 부릅니다. 동맥이 막히면 막힌 부위 이후로부터 근육통증이 시작됩니다. 이 통증이 굉장히 특징적인데요. 간헐적 파행이라고 부릅니다. 

 

간헐적 파행은 말그대로 간헐적으로 통증이 오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처음 걸을때는 괜찮다가 한 100미터를 가면 다리통증이 시작됩니다. 다리가 아프니 잠시 쉬면 통증이 감쪽같이 사라집니다. 그런데 다시 걷기 시작하면 또 귀신같이 100미터만 걸으면 다시 통증이 재발합니다. 

 

 

말초동맥질환시 어떻게 대처해야 하나?

 

병원에서 검사를 해보면 동맥이 막힌 부위가 나타납니다. 환자는 매우 당황하고, 의사는 시술이나 수술을 권유합니다. 

 

시술

 

1) 풍선확장술 : 풍선같은걸 넣어서 풍선을 확장시켜서 혈관을 늘림

2) 스탠트 : 작은 관을 넣어 그 사이로 혈액이 잘 흐르게 만드는 기술

3) 죽상반 절제술 : 혈전(피떡)을 제거하는 방법

 

이제 시술로 안되는 상황에서는 수술을 해야합니다.

 

 

수술 : 동맥우회술

- 아예 막힌 혈관을 포기하고 다른 혈관을 붙이는 것

 

그런데 시술이나 수술은 모두 의사가 하는 것이고, 개인이 하는 일은 아니지요. 환자들 역시 이러한 동맥질환을 치료하기 위해 훈련을 할수 있습니다.

 

 

말초동맥질환 치료 훈련법

 

말초동맥질환의 원인은 동맥경화입니다. 동맥경화의 원인을 살펴보고, 예방 및 셀프치료훈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동맥경화의 직접적 원인

 

1) 담배

2) 당뇨, 콜레스테롤, 고혈압

3) 비만, 운동부족

동맥경화의 직접적인 원인은 위와 같습니다. 그런데 사실 위와 같은 원인을 유발하는 근본원인이 있을 것입니다. 다배를 피고, 당뇨가 있고, 콜레스테롤이 높고, 혈압이 높은 상태가 되는 근본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동맥경화의 근본원인

 

1) 몸의 힘듦과 지나침

2) 쉬지못하고, 휴식을 취하지 못하는것

3) 생각이 많은것

이는 동맥경화뿐 아니라 내몸에 어떠한  증상을 일으키는 만병의 원인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지나친 업무량으로 몸이 혹사되거나, 게임을 한다고 제때 잠을 자지 않거나, 혹은 이런저런 생각들로 항상 예민해져있는 것이 위와 같은 병을 유발하는 근본 원인인 것이죠.

 

담배를 끊고, 살을 빼기 전에 위와 같은 근본원인의 요소를 하나하나 제거해줘야만 담배도 끊고, 살도 뺼수 있습니다. 

 

 

  근본 원인 제거 방법

 

 

1) 몸의 힘듦과 지나침

 

현대인들은 대부분 과로를 합니다. 때문에 우리는 항상 몸이 힘든상태이고, 적정 수준을 넘어선 상태입니다. 의식적으로라도 하루에 10%정도는 일을 덜해야 합니다. 때로는 휴가를 내 충분히 휴식을 취해줘야 합니다. 

 

 

2) 쉬지못하고, 휴식을 취하지 못하는것

 

매일 같은 시간에 일어나고, 밥을 먹고, 잠을자고, 휴식을 취하는 것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불규칙한 생활습관을 가진 분들이 오래사는 일은 드물죠.  

 

 

3) 생각이 많은것

 

예민하고 생각이 많은 것도 우리몸에 무리를 줍니다. 생각이 많으면 잠도 제대로 못자죠. 스마트폰이나 TV를 계속 보는것도 많은 생각을 유발하게 합니다. 때로는 아무것도 하지 않고 가만히 휴식을 취하는게 큰 도움이 됩니다.

 

 

 

정리

 

 

다소 원론적인 이야기만 한것 같지만 사실은 그게 전부입니다. 다리동맥질환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고, 병에 걸려 시술이나 수술을 받은 후 재발하지 않기 위해서는 반드시 다음을 지켜주셔야 합니다.

 

1) 흡연

2) 당뇨, 콜레스테롤, 고혈압

3) 비만, 운동부족

 

담배를 끊고, 운동을 하기 위해서는 일단 내몸의 회복이 가장중요하다는 사실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다들 건강하고 행복하시길 바랍니다.

'생활의 달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분갈이 방법과 흙  (0) 2021.02.24
수면장애 증상 치료법  (0) 2021.02.23
폴리카보네이트 렉산 총정리  (0) 2021.02.22
자궁내막증 증상과 치료법  (0) 2021.02.18
위장병 고치는법 쉽다.  (0) 2021.02.1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