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눈밑이 이유없이 파르르~ 떨리는 경험 해보신분들 있으시죠? 저도 이러한 증상이 20대까지는 전혀 없었는데 30대부터는 가끔씩 이러한 증상이 있곤 하네요.

 

 

주변에서는 마그네슘좀 먹어~ 라고 하는데요. 실제 원인이 무엇인지, 어떻게 하면 이러한 증상을 호전시킬수 있을지 눈밑떨림 증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눈밑 떨림의 원인은?

 

우리의 신체근육은 무엇으로 움직일까요? 바로 신경들이 보내는 '전기신호'입니다. 그리고 이 전기신호를 전달해 주는 것이 전해질, 다른말로 미네랄입니다. 

 

 

미네랄이 부족하거나 과하면 오작동이 있을수 있는데요. 우리몸에 경련이 올정도로 갑자기 미네랄이 부족한 상황이 흔한 일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특히나 한국인의 식단은 나물이나 채소류 등이 풍부해 마그네슘이 충분한 식단입니다. 눈밑 떨림을 호소하는 분들중 마그네슘이 부족해 눈이 떨리는 분들은 거의 없습니다. 

 

 

그렇다면 눈밑이 떨리는 진짜 원인은 무엇일까요? 두가지로 요약해볼수 있습니다.

 

눈밑이 떨리는 진짜 원인

 

① 우리몸의 밸런스가 깨진것

② 특정한 질환이 있다는 것

 

그렇다고 또 눈밑이 떨린다고 나 무슨 큰병 있는거 아니야? 라고 미리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대부분은 우리몸의 밸런스가 깨졌기 때문에 눈밑이 떨리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눈밑떨림 원인 1. 우리몸의 밸런스가 깨지는 이유

 

1) 지나친 스트레스와 만성피로 

 

과도하게 피로하고, 야근에 시달리는 경우 눈밑이 떨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스트레스와 피로가 누적되면 근육에는 피로물질인 젖산이 쌓입니다. 젖산이 쌓이면 근육이 통제가 안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때 근육떨림 현상이 오게 됩니다. 

 

 

해결방법은요? 간단합니다. 

 

충분히 휴식해주면 됩니다. 충분한 휴식이란 단순히 일을 멈추는 것이 아닙니다. 몸과 마음이 쉬어야 하기 때문에 스마트폰이나 TV등도 꺼주시고 가만히 앉아 멍~을 때려주는 시간을 늘려보시기 바랍니다. 충분한 수면은 필수적입니다. 

 

 

2) 카페인 과다 섭취

 

카페인이 신경조직을 흥분시킨다는 것은 다들 아실겁니다. 누구는 몇잔을 먹어도 잠을 잘자는데, 오전에 커피 안마시면 그날 밤에도 영향이 있는 분들도 있습니다. 카페인에 과민반응 있는 사람은 각성효과도 심한데, 이런 분들이 과하게 섭취했을때에는 눈밑떨림 증상이 있습니다.

 

 

카페인 하루 최대 섭취량 커피로 따지면 4잔입니다. 눈밑 떨림 현상이 심하다면 하루 2잔 이하로 마시는게 좋으며 물을 드시는게 좋습니다. (에너지 드링크 2잔이 맥시멈)

 

이 두가지 원인이 눈밑떨림의 90% 이상을 차지합니다. 하지만 충분히 쉬었고, 카페인도 섭취하지 않았는데도 장기간 눈밑 떨림이 지속된다면요? 드물긴 하지만 내몸에 특정한 질환이 있다는 것을 표시해주는 신호일수도 있습니다.

 

 

눈밑떨림 원인 2. 특정한 질환이 있다는 것

 

다시 말씀 드리지만 매우 경우입니다. 괜히 불안해 하실 필요가 없으니 참고만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1) 안면경련증 - 반측안면연축

 

얼굴 한쪽에 경련생기는 병입니다. 처음엔 한쪽 눈떨림으로부터 시작되고, 한쪽입꼬리가 떨리고 나중에는 눈이 잘 떠지지 않습니다. 

 

 

 

안면근육 뇌신경에 의해 조절되는데요. 뇌신경에 무언가 이상이 있을수 있다는 신호일수 있습니다. 오래 방치하면 아주 드물게 뇌동맥류까지 올수 있으니 병원에 가셔서 원인을 검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신경손상이오면 경련은 계속해서 확대될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2) 안면신경마비

 

 

 

이 경우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귀주변에서 심한 통증을 호소합니다.  그냥 조금 신경쓰이는 통증이 아니라 칼로 도리는 듯한 예리한 통증입니다. 또한 미각이 점차 느껴지지 않는 증상도 동반됩니다. 마찬가지로 치료시기가 중요합니다. 치료시기를 놓치면 자칫 휴유증이 올수도 있으니 병원에 가보시는게 좋습니다. 

 

5) 갑상선 호르몬 이상

 

갑상선 호르몬에 이상이 있는 분들의 특징은 눈밑이 한쪽이 아니라 양쪽이 동시에 떨리곤 합니다. 갑상선 항진증이라면 손과 발까지 떨리는 증상이 있습니다. 거울앞에서 물을 머금고 마시면서 갑상선의 움직임을 보고, 갑상선이 부었는지 확인해볼수 있습니다. 

 

 

정리

 

눈밑이 떨리다는것은 십중 팔구는 피곤하다는 것입니다. 저 역시도 회사 프로젝트로 주말없이 내리 3주 가량을 새벽까지 일했더니 생애최초로 눈밑 떨림 현상을 경험했습니다.

 

 

하루, 이틀 연차를 내는것도 좋습니다. 만약 그럴 시간이 없으시다면, 하루에 일을 10%는 덜한다는 마음가짐으로 내몸에 쉼을 부여해주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생활의 달인'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피부건조증상 목욕법  (0) 2021.03.04
유산균 먹는 시간 식전 식후?  (0) 2021.03.04
스투키 키우는 방법 물주기  (0) 2021.03.03
자가면역질환 종류 치료방법  (0) 2021.03.02
강직성 척추염 증상 완치  (0) 2021.02.2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