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따뜻한 공기와 찬공기가 만나면 벽체에 이슬이 맺히게 되죠. 이를 결로현상이라고 합니다. 안과 밖의 온도차가 심할때 주로 발생합니다. 이슬이 맺힐지 맺히지 않을지는 일기예보를 통해 파악이 가능합니다.  



서울의 현재날씨입니다. 현재 6도이고 비가와서 습도가 89%입니다. 이슬점은 섭씨 4도입니다. 집안(실내)의 어느 한 부분이 이슬점보다 내려가게 되면  그 부분에 이슬이 맺히게 됩니다. 결로가 발생하는 것이죠.


이를 통해 알수 있는 것은 결로는 실내와 실외의 온도가 비슷한 봄가을철에는 일어날 일이 희박합니다. 하지만 여름이라면 실내 냉방을 하니 온도가 이슬점보다 떨어져 이슬이 맺히게 될수 있고, 겨울철에는 난방으로 인해 실내공기가 고온다습해져서 이슬이 맺히게 됩니다.



그렇다면 결로현상을 해결할수 있는 방법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1) 실내와 실외온도 비슷하게 유지

- 여름에는 에어컨 틀지말고, 겨울에는 난방을 안하면 됩니다. 사실상 말이 안되죠.


2) 실내와 실외 온도 차단 


가장 현실적이고 완벽한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통창으로된 원룸 오피스텔에 겨울철이면 물이 흥건하게 고입니다. 실내공기는 따뜻한데, 실외공기는 차니 이슬이 맺히느 것이죠. 유리창에 뾱뾱이등을 꼼꼼하게 시공하면 어떻게 될

까요? 실내공기랑 실외공기가 차단되어 이슬이 맺히지 않습니다.



결로현상 해결방법 정리



현관문이나 벽, 베란다에 결로가 있다면 이처럼 '단열' 시공을 하는것이 100% 결로를 예방하는 방법입니다. 나머지 방법은 모두 부차적인 것들일 뿐이죠. 때문에 결로에 효과적인 단열재를 시공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을 이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단열재 종류


1) 스티로폼 (비드법 보온판)



우리가 잘 아는 스티로폼이 있습니다. 스티로폼은 열 전도율이 거의 없기 때문에 단열에 꽤  효과적입니다. 텐트치고 야영할때 바닥에서 올라오는 냉기를 차단하기 위해 스티로폼을 깔고 자면 냉기도 없고, 이슬도 맺히지 않죠. 같은 원리입니다.


2) 아이소핑크 (압출법보온판 XPS) 



스티로폼보다 고급자재라고 보시면 됩니다. 스티로폼은 화재시 유해물질이 발생하기  때문에 금액을 따지지 않는다면 아이소핑크로 시공하는 것이 더 낫습니다. 


■ 단열 시공시 유의점


단열은 본인이 직접 하셔도 되고, 전문가의 손을 빌려도 됩니다. 유의해야할점은 절대 공기가 새어 들어가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공기가 들어가면 그 사이로 결로가 발생하게 되고, 곰팡이가 피게 됩니다. 절대밀봉이 가장 중요합니다.


<다양한 단열재의 종류>

단열재는 그리 두꺼울 필요가 없습니다. 5mm, 8mm 정도만 시공을 하셔도 충분한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단열시공후 단열재 위에 도배까지 하면 결로에서 완전히 벗어나게 됩니다.


발수코팅제 등을 시공하는 것은 임시변통일뿐 근본적 해결방법은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물론, 차량유리에 시공하는 것은 효과가 있습니다.



정리 



공기가 습하면 결로가 발생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여름은 말할것도 없고, 겨울철 역시 고온다습한 실내온도로 인해 결로가 자주 발생하지요. 


벽면 전체나 현관문 등에서 결로가 있다면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시공을 해주고, 오피스텔이나 원룸등의 창문에서 결로현상이 발생한다면 뾱뾱이 등을 셀프로 시공해서 결로를 방지할수 있습니다. 추가정보는 하단에 첨부해놓겠습니다.


댓글